아이가 초등학교 입학을 하고 한달쯤 되니 이제 조금 적응이 됩니다. 아이의 정서, 행동특성 검사를 하라는 안내를 받으셨나요? 저는 하이클래스로 알림을 받고, 어제 우체통을 통해 아이픠 확인번호를 부여받았습니다. 검사는 4월 5일부터 가능해서 오늘 바로 시도해 보았습니다.
목차
- 학생 정서, 행동특성 검사 참여안내
- 설명 동영상 시청
- 학교 안내문
- 온라인 검사 참여하기
1.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 참여안내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는 우리 아이의 성장발달을 확인하기 위해 신체발달 검사를 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는 매년 전국의 초등학교 1학년,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경우, 주양육자가 학생정석 행동 특성검사에 응답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아동, 청소년기는 급격한 뇌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이자 성격 특성이 확립되는 성인의 전 단계로 미래에 대한 준비를 시작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이때 발생하는 정서 행동 문제는 앞으로의 삶에 영향을 주기 마련이므로 가능하면 빨리 발견하여 이에 대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이유로 정서 행동 문제 예방 및 악화 방지의 목적을 두고 있는 학생 정서 행동 특성검사는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절차입니다.
검사 결과에 따라서 적절한 시기에 아이의 정서 행동 특성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방법을 정신건강 전문가와 의논하는 일은 내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발달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게 될 것입니다.
저는 아이 정서를 많이 신경쓰는 타입의 부모라 반가운 마음에 바로 참여하였습니다. 마침 아이 학교에 아이에게 학습으로 자극 주는 친구가 있거든요. 별건 아니지만, 아이는 2주동안 참다가 3주차에 엄마에게 말을 했고, 그 친구의 놀림에 반응하지 말고 무시하는 행동으로 일관해야 장난을 그만칠거다 라고 이야길 해서 해결하긴 했지만. 그래도 일이 있었으니 이 부분을 체크해서 검사를 완료하였습니다. 1학년은 최근 1달간의 학교 생활에 대한 내용도 조금 있어서 체크했습니다. 그럼 아래 설명 동영상을 보면서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 설명 동영상
학생 정서행동 특성검사 설명 동영상 스크립트
보자 우리 아들 학교에서
가정통신문이 왔네
누리야 여기 와봐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 안내문
이게 뭐야
응 아빠 나도 잘 몰라 우리 선생님이
나를 주로 돌보는 사람이 그걸 해야
한다고 하셨어 안내문을 꼭 읽어보시고
해야 한다던데
응 그래
아빠는 주말에나 너를 볼 수 있으니까
할머니께서 하셔야 하겠구나 너에 대해
가장 잘 아시기도 하니
그게 뭐라고
안녕하세요, 앞서 나온 사례 어떻게 보셨나요. 우리의 아버님이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가 무엇인지 어려워 하시는 것 같아 보이네요. 사실 저희 아이도 최근에 학생정서 행동 특성검사 안내문을 가져왔는데 생각보다 내용도 어렵고 어떠한 검사를 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는 어떤 검사인가요. 정기적인 건강검진으로 받는 도움과 같다고 보면 됩니다. 건강검진을 통해 위험이나 위궤양 등을 조기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듯이 학생정서행동 특성검사도 우리 마음에 어려움이나 친구관계 또는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미리 발견하여 예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는 우리 아이의 성장발달을 확인하기 위해 신체발달 검사를 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겠네요. 네, 그렇죠.이 검사는 매년 전국의 초등학교 1학년,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검사는 아이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까요? 정기적인 건강검진으로 받는 도움과 같다고 보면 됩니다. 건강검진을 통해 위험이나 위궤양 등을 조기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듯이, 학생 정서행동 특성검사도 우리 마음에 어려움이나 친구관계 또는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미리 발견하여 예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아하, 근데 만약 우리 아이가 학생정서 행동 특성 검사 결과에서 높은 점수가 나왔다면 어떤 의미일까요? 우선 학생정서 행동 특성검사는 문제가 있다고 확정하는 진단 검사가 아닌 성격 특성 및 정서행동발달 경향을 평가하는 선별검사입니다. 검사 결과 기준 점수보다 높은 경우, 학생 면담 등을 통해서 사례에 따라 상담 전문가 등의 적절한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아이가 힘들다고 느끼는 상황이나 상태가 왜 그런지 알기 위해 필요에 따라 정신건강 전문가와 함께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는 향후 아이가 겪을 수 있는 정서적 어려움이나 학교 부적응을 예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겠네요. 그렇죠.
그럼 마지막으로 학부모님들이 기억하고 알아야 할 중요한 내용이 있을까요? 학생 정서행동 특성검사에 솔직하고 성실하게 답변하셔서 아이와 부모가 함께 성장하고 학업 성취를 높일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네, 알겠습니다. 만족스러운 또래 관계를 유지하여 학교 부적응을 예방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검사 방법
학생 정서행동 특성검사의 검사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검사는 컴퓨터를 이용한 온라인 검사와 인쇄된 검사지로 하는 집필검사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각 학교의 사정에 따라 선택하여 실시하게 됩니다. 그럼 검사지를 보며 자세히 살펴볼까요.
초등학생의 경우, 주양육자가 학생정석 행동 특성검사에 응답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직접 아이를 돌보면서 아이의 감정이나 행동에 대해 잘 알고 계시는 주양육자가 작성해 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이 검사로 아이의 정서 행동 발달 경향을 확정할 수는 없지만 검사를 계기로 우리 아이의 마음 건강을 되새겨 본다는 의미이니 성실히 임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온라인 접속 방법을 살펴볼까요.
온라인으로 검사할 경우에 인터넷 주소창에 다음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학생 소속학교에 관할 교육청을 선택하고 학부모 참여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이후 검사 참여 전 설명 동영상을 시청해야 합니다 동영상 시청 후에는 자녀 정보를 확인합니다. 자녀정보 확인 후에는 가정통신문 발송용 주소를 입력하고 검사에 참여합니다. 검사를 하고 난 뒤에는 결과지를 제출하고 안내문을 확인 후 끝내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온라인 검사 도중 잠깐 멈춰야 할 때는 임시저장 버튼을 눌러야 이미 응답하신 문항이 저장됩니다. 만약 검사 도중 오류가 발생할 경우에는 다시 로그인하여 임시 저장된 응답 이후부터 검사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럼 검사지를 보며 자세히 살펴볼까요. 검사지는 총예순 다섯 문항입니다. 대부분의 질문은 최근 3개월 동안 즉 오늘을 기준으로 지난 3개월 동안의 아이의 정석 행동에 대한 질문을 잘 읽으시고 내가 느끼는 대로 생각하는 대로 답하시면 됩니다. 정답은 없으므로 너무 오래 한 질문에 매달려 깊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각 질문에 나와 내 아이의 상태와 가장 가까운 대답에 체크를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문항에 답하기 전에 나오는 지난 3개월간 우리 아이는 또는 지난 한 달간 우리 아이는이라는 문장을 잘 확인하시어 반드시 각 문항에 적절한 기간에 유의하여 답을 하시기 바랍니다.
검사지는 아이의 성격 기분 행동 생활 적응 상태 및 주양육자인 본인의 양육과 관련된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문항의 응답은 0에서 3점 중 한 가지를 선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각 점수는 화면에 설명과 같이 표시하면 됩니다.
결과와 후속 조치
검사가 끝난 후 부모님들께서는 밀봉된 우편으로 검사 결과 안내문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정상군 학생과 관심군 학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관심군 학생은 정서 행동 문제 총점이 기준점수 이상으로 학교 내 지속관리 및 경우에 따라 병의원 등 전문기관의 2차 조치가 필요할 수도 있는 학생을 말하며 정상군 학생은 정서 행동 문제 총점이 기존 점수 미만인 학생을 말합니다. 점수가 높다는 것은 지난 3개월 정도의 기간에 아이의 상태가 이런 경우를 말합니다.
집중력에 저하나 불안 우울 학습부진 사회성 부진 짜증 등의 부정적 정서 상태가 많이 나타난 경우입니다. 또 반항적 태도 스트레스 자기 통제 부족 등의 경향성을 또래에 비해 비교적 많이 보였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학생정서 행동 특성검사에서 관심군으로 분류되었다고 하더라도 일부는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없는 정상군으로 분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생 정서행동 특성검사는 선별검사로서 검사의 결과만으로는 아이의 심리 문제를 모두 파악했다고 할 수 없습니다. 또 어떤 정신과적 질병이 있다고 말할 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점수가 일정 수준을 넘어 관심군에 속한다면 아이의 마음 건강에 관심을 조금 더 기울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아이가 최근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 대해 심층 검사를 통하여 차근차근 확인하고 아이가 느끼는 어려운 점에 대해 전문가와 대화를 나누어 볼 필요가 있다는 뜻입니다. 성격 특성 영역의 결과는 학생의 성격적 장점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으며 그 결과를 확인 후 가족끼리 아이의 장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무료로 진행이 됩니다. 만약 의학적인 도움이 필요할 경우 의료기관으로 가실 수 있는데 의료기관이나 외부 상담기관의 비용은 개인 부담이 기본입니다. 다만 교육청이나 다른 기관에서 치료비를 지원하는 경우도 있으니 학교에 담당 선생님께 안내를 받으시면 됩니다.
비밀 보장
학생정서 행동 특성검사의 결과는 우편으로 전달되어 가정에서 학부모께서 직접 받아보시게 됩니다. 또한 학교에서는 담임교사 상담교사 보건교사 등 몇 분의 선생님들만이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최소한의 정보를 공유하게 됩니다. 하지만이 경우에도 검색 결과는 민감한 개인정보로 취급되어 법적으로 비밀보장을 하기도 했습니다. 선별검사 결과와 학교 및 전문기관에서 실시한 검사 및 상담 관련 자료 일체도 보호자의 동의가 없다면 외부의 공개되지 않습니다. 또한 검사 결과는 학생생활기록부와 건강기록부 등의 기록하지 않습니다.
아동, 청소년기는 급격한 뇌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이자 성격 특성이 확립되는 성인의 전 단계로 미래에 대한 준비를 시작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이때 발생하는 정서 행동 문제는 앞으로의 삶에 영향을 주기 마련이므로 가능하면 빨리 발견하여 이에 대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이유로 정서 행동 문제 예방 및 악화 방지의 목적을 두고 있는 학생 정서 행동 특성검사는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절차입니다. 검사 결과에 따라서 적절한 시기에 아이의 정서 행동 특성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방법을 정신건강 전문가와 의논하는 일은 내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발달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아이들을 사랑하시는 학부모님들과 보호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에 관해 설명드렸습니다. 여러분 감사합니다.
3. 학교 안내문
아래와 같은 학교 안내문을 받았습니다. 내용을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 첨부합니다. 저는 안내를 e알리미, hi클래스, 프린터물 우체통으로 받은 것 등등을 한꺼번에 모아 포스팅한 것입니다. 그중 아래는 e알리미를 통해 받은 프린트물 입니다.
세계보건기구 WHO는 아동, 청소년의 5명 중 1명이 마음의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인이 경험하는 심리적 문제의 절반 정도는 14세 이전에 생긴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신체 건강을 위해 국가건강검진을 받게 하여 암과 같은 병을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와 같이 교육계에서 학생들의 마음에 생기는 문제를 조기에 알아내어 도와주기 위한 시스템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아이들의 마음 건강관리를 위해 학교에서 진행하는 '학생 정서, 행동특성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4. 온라인 검사 참여하기
👉 접속 주소 : https://eduro.go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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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이미 완료를 해버려서 캡쳐를 잡지 못했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가볍게 '우리아이'에 대해서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솔직한 답변이 아이의 학교 생활에 도움이 됩니다.